김이진 학생은 실증적 방법론을 통해 기존의 미학 이론을 재구성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미적 경험에 대한 현대적인 시각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새로운 환경 속에서 전통적인 미학 이론이 지니는 고유한 역할이 무엇인지 고민합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융합 연구를 통해 미학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023. ‘Data Fever' [전시], 무목적 갤러리, 서울, (후원: 홍익대학교)
김지영 학생은 학부에서 예술학을 전공하며 근현대 미술사와 건축사를 중심으로 예술의 구조와 인지적 기반에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본교에서는 실험적 분석을 통해 인간의 시각 정보 처리 과정이 예술적 감각과 공간 경험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탐구하고자 합니다. 특히, 설치미술과 건축예술의 경계를 넘나드는 공간적 실천을 통해 지각의 확장과 공간 인식의 변화에 주목합니다. 이를 통해 예술과 인지과학의 통합적 접근을 확장하여 동시대 미술사에 새로운 방법론적 관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박서현 학생은 언어교육, 특히 EFL 학습이 실제 교실 맥락에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한 학습 도구를 설계·개발하여 교사와 학습자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교육적 적용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에듀테크와 언어습득 연구를 접목함으로써, 기술이 학습 효과를 확장하고 교육적 불평등을 완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학부에서 데이터사이언스와 통계학을 전공하며, 데이터로 보이지 않는 사회현상을 체계화하여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데 관심을 가졌습니다. 특히 '도시 불평등, 지방소멸' 문제에 관심이 많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에 대한 해결 방안 연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지역소멸과 균형발전에 관한 연구를 하여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기여하고자 합니다.
https://www.linkedin.com/in/jiyoung-baek-647a15206/LLM 기반 인공지능과의 정서적 상호작용에 관심이 있습니다. 자기 거리두기(self-distancing), 인지적 재해석(cognitive reappraisal)과 같은 정서 조절 전략이 인공지능과의 대화에서도 효과적인지 연구하고자 합니다. 인공지능과의 대화가 정서 조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어떤 맥락에서 더 효과적인지 등을 탐구하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인간과는 다른 인공지능만의 특성을 탐구하여 이해하고, 이를 정서 조절에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송태인 학생은 음악의 선한 영향력을 객관적, 정량적으로 증명해내어 인간 생활에 보다 실용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음악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특히 인공와우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난청인 집단의 음악 재활, 음악 경험 향상, 음악 접근성 확대에 관심이 있습니다.

현재 디지털 디지털인문사회과학부 석사 과정에 재학 중입니다. 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기술 발전이 노동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그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변화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https://github.com/sofeygenson https://sites.google.com/view/feygensonsofya안가은 학생은 사람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감정과 감정 조절을 학습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대인 상호작용을 연구함으로써 감정과 감정 조절이 어떻게 학습되는지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녀는 적응적 감정 조절 전략이 의사소통, 건강, 사망률 위험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일에도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www.linkedin.com/in/g-ahn-psychology
안선우 학생은 젠더, 인종, 계급 등 소수자와 불평등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공간 내에서의 소수자 혐오와 전반적인 사회적 불평등 현상을 계산사회과학 방법론을 통해 연구하고자 합니다.

Sarbassova, A. J., & Ayagan, A. (2023, May 20). Investigating the 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s in foreign language teaching: Students’ and teachers’ perspectives. Proceedings of the XVIII International Scientific Conference for Students and Young Scholars «ǴYLYM JÁNE BILIM - 2023». https://smart.enu.kz/api/serve?path=/general/files/fdc50b31-d738-4379-bec2-ac043b5607bb.pdf
Sarbassova, A. J., & Ayagan, A. (2023, May 10). Modern communication technologies in teaching German language. International Scientific and Practical Conference «Actual Problems of Modern Psychological and Pedagogical Science». https://aiu.kz/media/science/conferences/files/Сборник_10.05.2023г._Психология.pdf
아루잔 사르바소바는 언어, 학습자 경험, 그리고 생성형 AI(특히 LLM과 자연어처리)를 연결하는 데 열정을 가진 연구자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AI 도구가 언어 습득 과정을 보다 효과적이고 실제적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자 합니다.

이가현 학생은 인간의 시각 시스템이 외부 세계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예술작품의 시지각적 속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이러한 요소들이 인간의 기억 및 인지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합니다. 이를 통해 인간의 시각 인지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시각 지능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https://www.linkedin.com/in/gahyunlee-cogsci/
이소민 학생은 기술 발전에 따른 사회의 변화를 탐구합니다. 특히 인간과 기술 간 소통의 확장이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갈등과 통합을 만들어내는 과정에 주목합니다. 계산방법론을 통해 인간 사회가 무의식적으로 기술을 사회적 행위자로 인식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연구하여, 기술 발전 속에서 인간적인 사회의 의미를 새롭게 성찰하고자 합니다.

디지털인문학 트랙 전공인 이은후 학생은 학부 과정에서 영문학을 공부했습니다. 현재 이은후 학생은 19세기와 20세기의 영국 추리 소설, 특히 아가사 크리스티 추리 소설 속 공간과 관련된 데이터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 중입니다. 해당 연구를 통해 작품 속 공간에 관한 지리적, 혹은 상징적인 정보가 독자에게 전달되는 양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왜곡이 추리소설의 서사적 특징과 연결되는 방식을 시각화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지후 학생은 언어학 (음성학) 및 심리학의 시선에서 AI와 사람 사이에 이루어지는 소통의 양상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발달하는 AI에 맞춰 아동, 성인, 노인 등 각 발달 단계에서 사람들이 어떠한 적응을 거치는지, AI와 대화할 때 사람들이 그 특성에 맞춰 취하는 행동 전략 등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AI에 대한 인식 및 판단을 바탕으로 언어적 전략(음성적 및 통사적 조절)을 취하는지 등을 살펴봅니다.
임영택 학생은 대중 온라인 미디어에서 (오)정보가 발생하고 전파되어 하나의 지식 체계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에 주목합니다. 학부에서는 시각 미디어 환경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에 독립큐레이터와 비평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는 사회적 배경이 온라인 소셜 미디어에서 개인의 발언에 미치는 효과를 탐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계산 사회과학 트랙에서 공부하고 있으며, 교육과 사회 불평등에 대한 연구에 관심이 있습니다. 앞으로의 연구에서 이러한 문제를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계산적 방법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정동훈은 컴퓨터공학과 HCI를 전공하였으며, 현재 디지털인문학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문학 텍스트를 계산적으로 분석하는 다양한 방법론에 관심이 많으며, 대형 언어 모델을 활용한 문학 작품의 재해석에도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미학 학생은 출생률, 노동시장, 인적자본 등 노동경제학의 연구 영역에 행위자 기반 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지 관심이 있습니다. 현재는 기업의 가족친화정책 시행 양상을 기업 행동의 측면에서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 탐구하고 있습니다. 방법론적으로는, 계량경제학적 접근과 행위자 기반 모형과 같은 계산사회학적 모델이 어떻게 조화될 수 있는지 공부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조영지, 백현아 (2024). 한국어 문장 읽기 시 외래어와 고유어의 정보 처리 양상 연구. 언어연구, 40(3), 289-301.
저는 행동 실험을 통한 음성 언어 처리 연구에 관심이 있습니다. 학부 때 온라인 자기조절읽기과제를 통한 문장 읽기 연구를 통해 인간의 언어 처리 과정을 언어심리학적 관점에서 탐구하는 것에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AI와의 음성 상호작용을 중점으로 음성 언어 처리에 대한 실험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채송은 학생은 과학기술과 사회의 상호작용, 지식이 생산되고 정당화되는 메커니즘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인간 평가 기술이 사회적 맥락 속에서 어떻게 정당성을 획득하는지, 또 인문사회학적 지식이 정책과 연동되는 과정에서 어떠한 전략적 담론을 구사하는지 탐구합니다. 나아가 인간의 비정량적 특성이 측정 가능한 형태로 전환되는 과정을 과학기술학(STS)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습니다.
https://www.linkedin.com/in/songeun-chae-b63348354/
최주희 학생은 인간과 AI 사이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정치 양극화를 완화할 수 있는 LLM과의 대화 전략 등을 탐구하고자 합니다. 특히 사용자의 자기공개를 유발하는 LLM의 특성과 AI가 객관적이고 공정하다는 일반적인 믿음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AI의 특성을 연구합니다. 연구 방법론으로는 자연어처리(NLP) 기술을 가장 주요하게 사용합니다.
https://www.linkedin.com/in/joohee-choi-7bbb1333a/
디지털인문사회과학부의 석사 과정인 최지우 학생은 스핀오프나 패러디와 같은 문학 작품의 재해석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젠더와 페미니즘 이론을 활용하여 현대에서의 읽기와 쓰기를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Hawi Tolera and Joy Ming. “Analyzing Movement and Work Patterns of Fragmented and Dispersed Home Care Workers using Multimodal Data.” Accepted to ACM SIGCAS/SIGCHI Conference on Computing and Sustainable Societies (COMPASS ’25), 2025.
Joy Ming, Hawi Tolera, Jiamin Tu, Ella Yitzhaki, Chit Sum Eunice Ngai, Madeline Sterling, Ariel Avgar, Aditya Vashistha, and Nicola Dell. “Exploring Data-Driven Advocacy in Home Health Care Work.” Accepted to ACM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CHI ’25), 2025. ????Best Paper Award.
하위 학생은 특히 유색인 여성과 취약한 배경의 이주민 등 소외된 커뮤니티를 지원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 연구에 관심이 있습니다. 데이터 사이언스와 UX 디자인을 전공하면서 사회적 영향과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의 교차점에 깊은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녀는 기술이 사회적 형평성을 증진하고 대표성이 낮은 소수 집단의 경험을 조명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합니다

KAIST에 합류하기 전, 해이든 학생은 미국 애리조나대학교에서 외교학 분야를 중심으로 컴퓨터과학과 정치학 복수전공 학사 학위를 취득하고, 한국어와 스페인어를 부전공했습니다. 학부 시절에는 애리조나대학교 컴퓨터과학부 조교로 근무하며 계산적 분석 능력을 쌓는 한편, Pima County 민주당 데이터 인턴으로 활동하며 정치 데이터 분야의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학사 논문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당선과 한국 사회에서의 온라인 포퓰리즘 및 안티페미니즘 확산 간의 상관관계를 데이터 분석을 통해 탐구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인구 변화에 따른 정치적 선호와 그 사회적 영향을 예측하는 동시에, 머신러닝과 계산사회과학적 접근을 통해 국내외 정치에서의 전략적 활용 가능성에 깊은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Kang BS, Lee SU, Hong S, Choi SK, Shin JE, Wie JH, Jo YS, Kim YH, Kil K, Chung YH, Jung K, Hong H, Park IY, Ko HS. Prediction of gestational diabetes mellitus in Asian women using machine learning algorithms. Sci Rep. 2023 Aug 16;13(1):13356. doi: 10.1038/s41598-023-39680-8. PMID: 37587201; PMCID : PMC10432552.
Wie, Jeong Ha, Se Jin Lee, Sae Kyung Choi, Yun Sung Jo, Han Sung Hwang, Mi Hye Park, Yeon Hee Kim, Jae Eun Shin, Ki Cheol Kil, Su Mi Kim, Bong Suk Choi, Hanul Hong, Hyun-Joo Seol, Hye-Sung Won, Hyun Sun Ko, and Sunghun Na. 2022. "Prediction of Emergency Cesarean Section Using Machine Learning Methods: Development and External Validation of a Nationwide Multicenter Dataset in Republic of Korea" Life 12, no. 4: 604. https://www.mdpi.com/2075-1729/12/4/604
디지털인문학을 공부 중인 홍하늘은 정보철학과 생성형 인공지능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인공지능을 활용한 철학적 방법론의 확장, 그리고 인공지능 방법론 도입의 철학적 정당화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동시대 연구자들이 거둔 성과들을 철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통찰하여 디지털 시대의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한 학생은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사람입니다. 인지과학과 심리학을 더 탐구하며 배우고, 이를 통계학 및 머신러닝과 접목할 방법을 찾고 싶습니다. 취미는 조깅, 영화 감상, 게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