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안소연
안소연 부교수
교수소개

안소연 교수는 2020년에 KAIST에 부임하여 2023년 현재 디지털인문사회과학부 부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전산학부의 겸임교수로도 활동하고 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영어학과에서 재직하였다. 언어 교사 및 학습자의 정체성, 멀티모덜리티, 언어 유희,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 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안소연 교수는 KT와 협업하여 인간과 AI상담사의 대화를 담화분석을 바탕으로 연구해 소통의 장애요인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대규모 언어모델(LLM) 기술을 활용한 영어교육 기술 및 플랫폼 개발에 대한 연구를 교육 실습 플랫폼 기업인 엘리스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응용언어학 및 언어 교육에 대한 흥미와 열정을 가진 학생들과 관련 연구 협업을 기대하고 있다.

  • 학위
    •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Ph.D. in Foreign and Second Language Education

    • University of Pennyslvania, M.Ed. In TESOL

    •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 통번역학 학사
  • 연구분야
    • 응용언어학 및 영어교육 (Applied Linguistics & TESOL)
  • 담당 교과목
    • Intermediate English Reading & Writing

    • 언어학 특강
  • 주요경력
    • 홍콩시립대학교 영어학과 조교수

    •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센터 조교수
  • 주요 대외활동 및 수상경력
    • Editorial Review Board, Journal of Language, Identity, and Education

    • 한국외국어대학교 우수강의상

    • Anthony J. Papalia Award for Outstanding Article
  • 대표 연구실적
    • Ahn, S.-Y. (2019). Decoding ‘Good language teacher’ (GLT) identity of native-English speakers in South Korea. Journal of Language, Identity, and Education, 18, 297-310. doi: 10.1080/15348458.2019.1635022

    • Ahn, S.-Y. (2016). Exploring language awareness through students' engagement in language play. Journal of Language Awareness, 25(1-2), 40-54. doi: 10.1080/09658416.2015.1122020

    • Ahn, S.-Y. (2015). Criticality for global citizenship in Korean English immersion camps. Journal of Language and Intercultural Communication, 15(4), 533-549. doi: 10.1080/14708477.2015.1049612
첨부파일